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이는 삶의 모든 영역이 특수한 영역 주권을 가진다는 사실을 존중하는데서 비롯한다. 즉 예술 그 자체에 투영하는 것이 심미적으로나 사회 윤리적으로 정당화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비판을 거부하기 위해 ‘예술은 정당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교회음악가이기도 했다.
루터, 츠빙글리, 칼빈 이 세 사람은 종교개혁에 대한 업적도 크게 인정받고 있지만 기독교음악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기독교음악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몇 가지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예배에 음악을 도입하는 문제에 있어서 서로
음악이 범람하는 가운데, 성도들에게 찬양을 가르치며, 찬양을 통하여 하나님을 체험하게 하며, 그들의 상한 심령이 치유함을 얻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1.2. 교회음악의 의의
교회음악(Church music)은 노래하는 집단인 교회라는 공동체에서 사용되는 음악으로서 예배와 전도, 기
예배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무엇을 행하셨는가를 알고 깨달은 사람들이 기쁨과 감사와 찬양을 하나님께 드리는 구체적인 행동이다. 그러나 한국의 많은 목회자들이 말씀 중심의 예배에는 지대한 관심을 보이면서도 교회 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회음악에 대해서는 그 동안 안
음악과 함께 입장하게 되는데, 이는 회중들이 초 대받아 나온 예배의 자리의 성격을 암시해주며 주제제기의 성격을 지닌다.
- 축제적 분위기와 함께 약간 어두운 조명은 유대교의 결혼식이 해진 후 이뤄짐에서 착안 - 촛불을 켜두는데 이는 ‘예배모임을 위한 구별된 공간이 만들어 진다’는 Emerging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들의 문화, 종교 혹은 인종적 특성이 이러한 것들을 이루어 낸 것인가? 아니면 성경의 기술(記述)과 같이 신의 특별한 은총을 받은 것인가?
이제 유대문화권의 성립과 유럽문화에 대한 연구 중 먼저 유대인의 역사와 디아스포라 발생의 역사적 배경을 통사(通史)적으로 살
중되고, 천상이나 지옥의 내세같은 것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
사회상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4C에 이르러 로마 교황의 중심세력이 쇠퇴하는 징조가 나타나고 봉건제도의 붕괴와 도시중심의 자본주의가 싹트기 시작했으며 도시생활이 발달된 시민 계급 사이에 봉건사회와 종교의 속박에서 해
음악은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 특히 예술음악은 청중의 확보 면에서 종교의 후원 아래 발달해왔다고 볼 수 있다. 예술음악을 수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곧 종교의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배우고 듣고 가르친다. 이것은 예배에서의 음악이 세속적인 쾌락에 동조하는 것
교회, 혹은 되어 가는 교회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메타 교회는 대형교회라는 의미의 메가교회와는 전혀 다르다. 차세대의 교회는 대형교회라는 의미보다 변하는 교회라는 의미의 교회가 되어야 하고 필연적으로 변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메타교회의 목회자는 교회의 기본적인 영성을 상실하지 않
축제들은 수도 없이 많다.
<표4-2 주요 축제와 의미>
이름 이미지 의미
바산뜨 빤짜미
2,3월의 축제로 봄을 기념하여 사라스와띠 여신에게 경배를 드린다. 사라스와띠는 지식과 예술 특히, 음악의 여신이다. 그래서 봄이 도래하면 사람들은 사라스와띠의 신상을 꺼내어 행진을 하며 예배를 드린다.